섬마을인생학교

신안군 도초도 섬마을인생학교를 소개합니다
  • 인생은 내내 성장기다, 내 안에 또 다른 내가 있다

    아름다운 섬에서 쉬면서 나를 새롭게 발견하고, 우리를 새롭게 발견하면서
    나와 우리의 행복을 위한 에너지를 담는 섬마을인생학교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나도,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

    신안군 섬마을인생학교는 덴마크의 인생학교의 영향을 받아 설립되었습니다.
    덴마크에는 300개가 넘는 인생학교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학교들은 덴마크의 ‘깨어있는 시민’을 만들어내고, ‘내가 행복하려면 우리가
    행복해야 한다.’ 는 인생철학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자연에서 쉬어가는 힐링 프로그램

    전라남도 신안군에 있는 아름다운 섬 도초도에 섬마을인생학교가 있습니다.
    섬마을인생학교 프로그램의 절반은 ‘그냥, 내 마음대로 쉬는 것’입니다.
    내 마음 알기, 사람책 만나기, 함께하는 몸놀이, 꽃차 마시기,
    고기잡이, 별차리체험, 도초도비금도탐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해당 기수 참가자들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으로 만들어집니다.

섬마을인생학교 영상소개

섬마을인생학교 10문 10답

반갑습니다!
섬마을인생학교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여러분에게 섬마을인생학교를 소개하기 위해 10문10답을 준비했습니다.
자, 출발해 보시겠습니까?

  • 1

    섬마을인생학교는
    어디에 있나요?
    전라남도 신안군에 있는 아름다운 섬 도초도에 섬마을인생학교가 있습니다. 도초도는 목포 여객터미널에서 쾌속선 타고 1시간을 달리면 나오는 섬입니다.
    현재 섬마을인생학교의 주 캠퍼스는 도초도의 시목해변에서 걸어서 2분거리에 있는 도드림펜션 (신안군 도초면 시목길 273-1)입니다. 2021년부터는 옛 도초서초등학교 (신안군 도초면 도초서길 246-11) 공간에 1백명의 학생이 장기간 기숙할 수 있는 주 캠퍼스가 마련되고, 현재의 도드림펜션은 보조 캠퍼스로 활용됩니다.

  • 2

    섬마을인생학교의 운영 주체는
    누구인가요?
    섬마을인생학교는 사단법인꿈틀리(이사장 오연호)가 신안군(군수 박우량)과 협력하여 만들었습니다.
    오연호 이사장(겸 오마이뉴스 대표)은 2018년 11월 신안군청에서 ‘덴마크형 인생학교’에 대한 강연을 하였고 그 사례로 강화도에 청소년을 위해 만든 꿈틀리인생학교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때 박우량 신안군수가 “성인용 인생학교는 신안군에 만들자”는 제안을 하여 2019년 4월2일 섬마을인생학교가 개교하였습니다. 신안군 의회는 섬마을인생학교 개교를 위해 ‘인생학교 설립에 대한 조례’를 만들었으며, 이에 따라 신안군은 섬마을인생학교에 캠퍼스와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3

    꿈틀리인생학교와 섬마을인생학교는
    어떤 관계인가요?
    둘 다 사단법인꿈틀리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생학교입니다. 차이점은 꿈틀리인생학교는 청소년(중3졸업생과 고1마친 학생, 혹은 그 또래 대상)용이며 섬마을인생학교는 성인과 가족을 위한 학교입니다. 또 다른 차이는 꿈틀리인생학교는 민간이 운영하며 섬마을인생학교는 민(사단법인꿈틀리)과 관(신안군)이 협력하여 운영된다는 점입니다.

  • 4

    덴마크에서 영향을 받아 만든
    학교라는 말이 있던데요?
    맞습니다. 오연호 이사장은 지난 6년간 덴마크에 20번 이상 가서 ‘행복사회의 비밀’을 취재했고, 그 결과물이 베스트셀러 <우리도 행복할수 있을까 >(2014년)와 <우리도 사랑할 수 있을까>(2018년)입니다. 이 책에서 오연호 이사장은 덴마크의 청소년용 인생학교 에프터스콜레(Efterskole)와 성인용 인생학교 호이스콜레(Hojskole)를 소개하면서 덴마크를 행복사회로 만드는데 이 학교들이 큰 기여를 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덴마크에는 현재 약 250개의 에프터스콜레와 70개의 호이스콜레가 있습니다. 에프터스콜레는 1년 과정이며, 호이스콜레는 6개월 과정입니다. 이런 학교들이 덴마크의 ‘깨어있는 시민’을 만들어내고, ‘내가 행복하려면 우리가 행복해야 한다’는 인생철학으로 무장한 민주시민을 만들어냅니다.

  • 5

    섬마을인생학교의 모토는 무엇이며,
    구체적으로 어떤 프로그램을 하나요?
    인생은 내내 성장기다.
    내 안에 또 다른 내가 있다.

    이것이 섬마을인생학교의 모토입니다. 아름다운 섬에서 쉬면서 나를 새롭게 발견하고, 우리를 새롭게 별견하면서 나와 우리의 행복을 위한 에너지를 담아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프로그램의 절반은 ‘그냥, 내 마음대로 쉬는 것’입니다. 내 마음 알기, 사람책 만나기, 함께하는 몸놀이, 꽃차 마시기, 고기잡이, 별차리체험, 도초도비금도탐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해당 기수 참가자들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으로 만들어집니다.

  • 6

    참가자 연령제한이
    있나요?
    기본적으로는 없습니다.
    섬마을인생학교는 성인을 위한 학교이자 가족을 위한 학교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성인이면 누구나, 가족 구성원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연령제한이 없습니다. 단 특정 기수는 ‘청년을 위한 인생학교’ 등의 컨셉으로 진행될 수 있는데 그때는 연령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7

    프로그램 기간은
    어떤가요?
    현재는 주로 2박3일부터 3박 4일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일주일부터 1개월 프로그램까지 체류형 프로그램을 운영 할 예정입니다.

  • 8

    참가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섬마을인생학교는 사단법인꿈틀리(이사장 오연호)가 신안군(군수 박우량)과 협력하여 만들었습니다.
    오연호 이사장(겸 오마이뉴스 대표)은 2018년 11월 신안군청에서 ‘덴마크형 인생학교’에 대한 강연을 하프로그램 운영비의 75%를 신안군에서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2박3일 프로그램 기준으로 먹고, 자고, 강연 참여하고, 섬 구경하고, 이 모든 것들을 포함하여 본인 부담비는 10만원 내외입니다.

  • 9

    회사나 기관 등에서 단체로
    참여할 수도 있나요?
    가능합니다. 섬마을인생학교는 나와 우리의 행복을 위해 꿈틀거리는 분들의 플랫폼이 되고자 합니다. 학교, 회사, 기관이 단체로 참여하고 싶을 때에는 섬마을인생학교 운영팀 (lifeshool0402@gmail.com)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그 단체의 특성에 맞춰 맟춤형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해드립니다.

  • 10

    다음 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면
    어디서 정보를 얻어야 하나요?
    2019년 9월 현재 섬마을인생학교는 12기까지 약 250명의 수강생이 다녀갔습니다. 이후 기수 프로그램은 이 홈페이지에 공지됩니다. 그리고 오마이뉴스와 신안군의 홈페이지에도 공지됩니다. 저희 운영팀에게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을 미리 남겨주시면 참가 희망자리스트에 올리고 다음 기수 공지할 때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섬마을인생학교에 쉬러오세요

섬마을인생학교는 나의 인생을 새롭게 설계하고,
우리사회의 행복을 위해 뭔가 꿈틀거리고 싶은 모든 분들에게 열려있습니다.

맨위로